본문 바로가기
내가 읽은 책들

에디톨로지 (김정운) - 블로그 유튜브 컨텐츠 작업에 영감을 주는 인문학 도서

by 온천속곰돌이 2021. 3. 5.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디톨로지 라는 복잡(?)하지만 꽤 흥미로운 책 독서 후기를 포스팅 하겠습니다.

 

(이 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맨 아래에 있으니 포스팅 글 다 읽고 살펴보세요~~)

 

 

★ 전문 블로그가 아닌 일상 잡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

★ 인문학에 관심이 많고 인문학적 소양과 지식이 어느정도 있으신 분들!!

 

이 분들은 뒤로가기 누르지 말고 포스팅 끝까지 읽어보세요!! 꼭!!



여러분 블로그나 유튜브 운영을 할 때 콘텐츠 주제선정 어떻게 하세요? 혹시 업로드 하고자 하는 내용을 인터넷에서 검색한 그대로 업로드 하시나요? 아니면 여러분 나름대로 가공을 해서 올리시나요?

요즘 인터넷에 없는 정보가 없습니다. 인터넷만 그런가요? 도서관이나 신문 같은 오프라인 세상도 그렇죠. 이런 정보들이 왠만하면 공짜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정보가 곧 권력인 시대는 지난 것 같습니다.

이처럼 정보 유무의 차별성이 거의 없는 시대에 어떻게 하면 차별성을 가질 수 있을까요

 

에디톨로지

창조는 편집이다

 

 



창조는 편집이다!

이 책을 다 읽어보니까 "창조는 편집이다"라는 문장의 뜻이 이해가 된다면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하지만 다 읽고나서야 이 책의 주제라는걸 깨달았어요ㅎㅎ

에디톨로지란 이 책의 작가인 김정운씨가 만든 단어로, 이데올로기 테크놀로지 처럼 끝에 ology 라는 접미사를 붙여 Editology, 즉 편집학, 편집의 개념 이라는 뜻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책 내용은 이런 저런 광범위한 인문학 내용들을 김정운씨 본인만의 방식으로 서술한 내용이에요. 그래서 기존에 인문학 공부를 좀 하신 분들이 읽으면 새로운 관점에서 새로운 재미를 느끼실 것 같아요.

 

하지만 인문학 자체의 내용만 있는게 아니죠! 작가는 독일 대학생들이 습득한 지식을 분류, 보관하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우리같은 일반인들도 블로그를 통해 각자의 지식을 분류하고 편집할 수 있다고 주장을 합니다. 저도 지금까지 어찌저찌 일상 잡블로그를 운영하고는 있지만 김정운씨 처럼 이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주는 사람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책 내용은 이정도 말하면 된 것 같고~~

 

 

이 책을 읽은 제가, 저만의 방식으로 지식을 편집하는 원리를 끄적여볼게요ㅎㅎ

A+B = C
A+B = D
A+B = E
A+B = F
.
.
.
.

기존에 있는 A라는 정보와 B라는 정보를 합한다면???

당연히 합한 그대로 A+B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를 단순히 같다 붙여넣기 한 것 밖에 안되겠죠ㅎㅎ

그러나 두 정보를 합하여 C와 D처럼 새로운 컨텐츠가 만들어진다면 어떨까요?

 


비루하지만 제가 이 블로그에 올린 게시물들을 예로들어 설명해볼게요. 다행히 서로 비슷한 주제의 글들이 있네요ㅎㅎ

■ 불면증이 있으신가요?

밤에 잠을 잘 못자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잠 잘 때 목이 편한 베개를 베고 자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숙면을 유도하는 아로마오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더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저의 블로그에 포스팅 된 글들로만 예시를 들게요.) 

 

목이 편한 베개, 아로마오일 그리고 포스팅을 하지 않았지만 제가 불면증 해결을 위해 쓰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각 게시물로 포스팅 한 뒤, 이들을 하나의 글로 짜집기 한다면 "불면증 해결을 위한 N가지 방법들" 이라는 저만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주식투자 하시나요? 주식 단타(단기투자)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 나름대로 주식공부를 하면서 알게된 킬러차트 라는 것이 있습니다.

내가 킬러차트를 배우게 된 인터넷 강의, 강의에서 알려주지 않은 HTS 킬러차트 설정방법에 대한 게시글들이 있는데요.

 

이 글들을 하나의 글에 짜집기하여 포스팅한다면 "주식 단타의 강력한 무기, 킬러차트" 라는 저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겠죠?ㅎㅎ

 

이러한 정보들이 제가 특정 분야의 전문가라서 만들어 낸 지식들이 아니에요!! 기존에 있는 정보들을 나만의 방식으로 분류하고 편집해서 만들어낸 "콘텐츠"일 뿐이에요. 하지만 이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쉽고 편하게 원하는 정보를 접하게 되죠.

 

 

에디톨로지를 읽으면 인문학 공부를 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우리 머리속에 있는 우리만의 정보를 대중이 이해하기 쉽도록 편집해서 알리는 방법을 익힐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볼것을 추천합니다. 이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통해서 살펴보세요^^

 

에디톨로지 책 보러가기 ▶ Yes24, 교보문고

 

 

 

*포스팅에 광고가 포함되어 있으며 커미션이 발생할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