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읽은 책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읽고 - 주식초보, 주식이 처음인 분들, 재테크를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한 책

by 온천속곰돌이 2020. 5. 4.

♠ 오랜만에 블로그 글을 업로드하기에 앞서 ♠

거의 4년동안 고민하던 저의 길을 최근에 정하게 되었습니다. 4년간 실패도 여러번 했던 그 길.... 3년동안은 무조건 해내야지! 하고 열심히(?) 준비를 했습니다. 하지만 거듭된 실패를 맛보던 중 인생에서 훨씬 중요한 것에 눈을 뜨게 되었는데 그게 바로 재테크!! 아 물론 이때까지 내가 노력해온게 쓸모없고 무의미하다고 말하는게 아니에요ㅎㅎ 분명히 내 직장, 내 업무에서 필요한 지식들이에요. 하지만 재테크에 관심이 많고 나름 공부를 해온 저는 여러가지 이유로 월급쟁이 입장에선 업무능력을 키우는 것 보단 돈 공부에 집중을 하는게 내 인생이 더 풍족해지는 "직접적인" 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번에 확실히 마음을 정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재테크 도서를 읽게 되었고 이렇게 블로그를 다시 쓰게되었네요~



출처 : yes24



◆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읽고 ◆

나는 재테크를 ETF투자로 시작했다. 그래서 소액이지만 수익실현의 맛을 보았고 더욱 발전하고 싶었다. 그래서 조심스레 주식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 책이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길래 읽어보았다. 일단 이 책은 존 리 작가님이 주식투자와 금융투자에 대한 자신의 철학을 써놓은 책이다.


사실 이 책의 작가는 딱 한가지의 요지를 말한다.

"장기적으로 주식투자를 해라. 결국에는 오른다."


맞다. 나도 저 말씀에 동의한다. 다만 내가 과연 선비가 되어 10년, 20년 장기적으로 계속 투자를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나는 금융투자를 시작하게 된 이유가 부자가 되기 위해서이다. 그러면 왜 부자가 되고싶은가 생각해보면 솔직히 좋은 차도 타고 싶고 취미생활도 많이 하고싶고 여행도 많이 가고싶고..... 하루 빨리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은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하지만 작가는 우리나라가 대중교통이 잘 되어있으니 차를 사지말고,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사교육에 돈을 쓰지마라고 한다. 물론 차량을 소유하면 유지비가 든다. 하지만 그만큼 가고싶은 곳 편하게 갈 수 있고 무거운 짐을 차에 실어 나를 수도 있는 등 삶의 질이 향상된다. 그리고 나도 사교육 공화국 대한민국의 잘못된 교육시스템에 반대하고 많은 돈을 사교육비로 지출하고 싶지는 않다. 하지만 과연 아예 사교육을 안 보낼 수 있을까? 하다못해 영어학원과 체육시설은 보내야 하지 않을까?

존 리 작가님은 극 장기투자주의자(?) 인 것 같다. 물론 저마다 투자 철학이 있고 그의 철학이 담긴 이 책을 내가 원해서 읽은것이기에 비난을 할 생각은 전혀없다.ㅎㅎ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학창시절 학교에서 제대로 된 금융교육을 받지 못하고 금융문맹이 너무 심하다는 점은 백번 공감한다. 나도 저금이 최고라고 배웠다. 물론 예전에 금리가 10퍼센트를 웃돌던 시절이 있었다. 그 때는 저금이 상당한 재테크 방법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니다. 제로금리 시대이다. 물가상승률을 전혀 따라가지 못한다. 은행계좌에 돈을 가만히 넣어두면 돈의 가치는 녹게되는 상황이다. 그리고 나는 겨우 월급 몇백만원 받는 월급쟁이이다. 이런 수입으로 평생 일해도 아파트 한 채 살 수 없을 것 같다. 그래서 내가 경제적으로 풍족한 삶을 살기 위해선 공부를 정말 열심히 해야한다.



■ 총평을 하자면? ■

주식을 처음 시작하려는 분들은 부담갖지 말고 편하게 마인드 셋팅을 하는 정도로 읽어보시길 바란다. 주식에 대한 지식은 필요없다. 동기부여를 위한 책이다. 단 이 작가님은 극 장기투자주의자(?)이시기 때문에 주장들을 걸러 읽을 필요는 있을 것 같다. 특히 자동차에 관심많고 자녀 사교육에 관심 많은분들 말이다.



♪ 오랜만에 글을 써서 문맥이 맞는지도 모르겠고 의식의 흐름대로 작성했어요. 어우 오랜만에 글 쓰면서 두통이.....ㅋㅋ

참고로 최근에 크레마 e-book 리더기를 사게되서 yes24 e-book으로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읽었는데요~ 관심가시면 여기 yes24 클릭하셔서 책 정보 페이지 들어가보세요^^ 그리고 조만간 이북리더기 사용후기글도 올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