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사용후기들

바디캠 RD-6100 사용법 - Full HD 고화질에 야간 적외선촬영까지 가능한 클립형 바디캠 액션캠 사용후기. 경찰관 소방관 바디캠 추천.

by 온천속곰돌이 2020. 6. 21.

(긴글주의ㅋㅋ)


안녕하세요

약 2달 전 쯤..... 일을 하다가 안좋은 일이 좀 있었습니다. 저희 회사에 어떤 고객이 컴플레인을 하기위해 찾아왔고 제가 응대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고객"이라는 사람이 제 답변이 자기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하였는지 삿대질을 하였고, 삿대질을 하지마라고 하니 고함을 질렀고, 다른 손님들도 많이 있으니 고함을 지르지 마라고 하니까 온갖 욕설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공개적인 장소에서 우리 직원들 그리고 수 많은 고객과 손님들이 있는 자리에서 그런 수모를 당하니까 순간적으로 멍~해지더라구요. 다행히 동료 선배가 음성녹음을 해서 그 사람의 언행이 객관적으로 증명이 되었지만요.

(사실 이 일로 법적인 절차를 밟았습니다ㅠㅠ 다음에 기회가 생긴다면 그 일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게요^^)


이번일을 통해 억울한 일을 당하고도 대처를 못하는 상황이 생길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물론 이번엔 선배 덕분에 대처를 잘 하였지만요ㅎㅎ 선배 쌩큐!!) 볼펜형 녹음기와 바디캠 중에 고민을 많이 한 끝에 바디캠을 하나 장만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산 바디캠 사용후기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시스템 사양 등 객관적인 정보는 여기 쿠팡 사이트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으니 저의 주관적인 사용 후기 위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혹시 쿠팡에서 품절되었다고 뜬다면 여기를 클릭해서 참고하세요~ 5% 할인가격으로 구매하기!!



바디캠 RD-6100



구성품 : 바디캠본체, 설명서, 충전케이블


제가 이번에 산 클립형 바디캠 RD-6100 모델은 준월드라는 국내 중소기업에서 만든 국산품입니다. 국내산이라서 A/S 문제에서 매우 안심이 됩니다ㅎㅎ



RD-6100 을 선택한 이유가 여러가지 있는데요. 그 중 제 선택을 이끈 가장 큰 이유는 디자인이에요.

바디캠 본체 크기는 약 90*32mm이며 폭 또한 약 12mm 밖에 되지않아 상당히 작은 사이즈에요. 검색해보니 바디캠으로 유명한 회사의 물건이 있던데 그 제품들은 더 비싼만큼 성능은 더 좋을지 모르나 옷에 장착을 했을 때 부피가 커서 노출이 되기 쉽고 무거워서 불편할 것 같더라구요. 그에 비하면 RD-6100는 한 손에 쏙 들어와 완전히 편하죠~ 그리고 색상이 검정색으로 눈에 잘 띄지 않아서 저도 부담스럽지 않았구요.



또한 클립이 빡세지(?) 않아서 옷이나 주머니 등에 쉽게 꽂았다 뺐다 할 수 있어요. 하지만 힘이 너무 들어가 버리면 클립이 빠질 수 있다는 점 주의하세요. 그렇다고 클립이 부서지지는 않아요ㅎㅎ



작동버튼은 2개에요. 설명하기 쉽게 위에서 부터 a버튼, b버튼 이라고 할게요. 그 밑에 구멍은 소리가 녹음되는 마이크입니다. 녹화된 영상을 재생하면 아시겠지만 음성이 매우 깨끗하게 녹음이 돼요.



바디캠 아래면에는 5-pin 홀과 SD카드 슬롯이 있습니다. 충전케이블이 c타입이면 휴대폰 충전케이블과 호환이 되서 좋을텐데...ㅎㅎ 조금 아쉽네요. 저장공간은 내장메모리는 없구요. SD카드 최대 32기가까지 삽입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저는 32기가로 구매했습니다. 판매는 16기가와 32기가만 팝니다. 그 이하의 메모리는 꽂아봤자 동영상의 용량 크기를 생각했을때 얼마 저장도 못하고 의미가 없을 것 같아요ㅎㅎ



렌즈는 180도 범위에서 자유롭게 회전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옷이나 주머니에 어떻게 꽂든 렌즈 각도를 자유롭게 돌리실 수 있어요. 예를들어, 회사에서 일할 때 입는 작업복이 있는데 티셔츠의 왼쪽 가슴 부위에 주머니가 있거든요. 거기에 클립을 꽂아요. 근데 바디캠 본체 전체를 밖으로 가도록 꽂으면 (비록 가볍긴 할지라도) 무게가 쏠려 옷이 처지더라구요ㅎㅎ 그래서 렌즈를 반대쪽으로(적외선램프 쪽으로) 돌리고 바디캠 본체를 주머니 속에 넣어 클립을 고정하는 식으로 장착합니다. 확실히 렌즈를 180도 돌릴 수 있다는게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한단계 아래 모델인 RD-6000 도 고려를 했었는데 렌즈 각도가 90도 밖에 되지않아 패쓰~샀으면 후회할뻔;;)



바디캠을 샀으면 전원을 켜야겠죠?ㅎㅎ a버튼(윗버튼)을 4~5초간 꾸욱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밑에 파란불이 뜨는데요. 전원이 켜진 "대기모드"라고 하겠습니다.

이 대기모드에서 일반 영상촬영, 적외선영상촬영, 음성녹음 총 3가지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영상촬영 - 파란색 불이 가만히 켜진 대기모드에서 a버튼을 짧게 한 번 누르시면 파란색 불이 깜빡거리다가 위 사진처럼 불이 꺼집니다. 영상촬영이 시작되었다는 뜻입니다. a버튼을 다시 짧게 한 번 누르시면 파란색 불이 켜지고 영상촬영을 멈추고 자동저장이 됩니다.


음성녹음 - 파란색 불이 가만히 켜진 대기모드에서 b버튼(아래버튼)을 짧게 한 번 누르시면 빨간색 불이 깜빡거리다가 위 사진처럼 불이 꺼집니다. 음성녹음이 시작되었다는 뜻이죠. b버튼을 다시 짧게 한 번 누르시면 파란색 불이 켜지고 음성녹음을 멈추고 자동저장이 됩니다.



적외선촬영 - 파란색 불이 가만히 켜진 대기모드에서 b버튼을 3초이상 꾸욱 누르시면 위 사진처럼 빨간색 불이 가만히 켜진 상태가 됩니다. 적외선촬영 대기모드입니다. (육안으로는 아래 LED에만 빨간불이 보이고 위에 적외선램프에선 빨간불이 보이지 않습니다ㅎㅎ 렌즈를 통해서만 보이나봐요. 사진보고 깜놀;;;) 여기서 a버튼을 짧게 한 번 누르시면 불이 깜빡거리다가 불이 꺼집니다. 적외선영상촬영이 시작되었다는 뜻입니다. a버튼을 다시 짧게 한 번 누르시면 파란색(빨간색) 불이 켜지고 적외선영상촬영을 멈추고 자동저장이 됩니다.


근데 일상생활에서 적외선촬영을 할 일이 별로 없더라구요. 아무리 밤이라도 가로등이나 다른 빛이 있으면 일반 촬영모드로 영상을 찍어도 선명하게 나와요. 화질이 하도 좋아서ㅎㅎㅎ (쓰면 쓸수록 마음에 듭니다!!!!!) 진짜 뭐... 티비 예능프로에 나오는 것 처럼 빛 한줄기 없는 완전히 깜깜한 곳에서 촬영할게 아니면 굳이 신경 안쓰셔도 될 것 같아요ㅎㅎ



충전은 꼭 동봉된 케이블로 안하셔도 되구요. 다른 5pin 케이블로 하셔도 상관없어요. 충전이 다 되면 대기모드와 똑같이 파란불이 가만히 켜져요.




이 외에 또 아셔야 할 것들

1. 시간설정, 해상도변경, 시간워터마크설정 등은 복잡하게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실 필요 없고 동봉된 설명서에 따라 쉽게 설정하실 수 있어요. 시간설정을 해야 영상이 저장되면서 촬영한 시간이 영상파일이름에 기록되요. 해상도는 처음에 FHD 고화질로 설정되어 있는데 용량 등 상황에 따라 화질설정 가능해요. 시간워터마크는 영상에 촬영 당시 시간 찍히는거에요.


2. 촬영한 영상은 8분단위로 저장이 되요. 그러니까 예를들어 영상을 한 번에 24분동안 촬영했다치면, 이 영상이 3토막(?)으로 나뉘어 저장이 되는거죠.


3. 휴대폰에서 영상 재생이 안되면 MX플레이어 어플 다운받아서 재생해보세요~~


4. 바디캠은 꼭 필요한 용도에 쓰셔야되요. 쓸데없이 타인의 신체부위를 허락없이 촬영하면 범죄자 되는거에요~~~

성폭력범죄의 처벌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 (카메라 등을 이용한 촬영) 의거 처벌받기 싫으시면 타인 신체 불법촬영 하지마세요ㅋㅋ


5. 저는 쿠팡에서 32기가 짜리 165,000원에 구매했습니다. 준월드 공식홈페이지에서는 같은 32기가 제품을 할인해서 170,200원에 판매하는데 여기 쿠팡 사이트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165,000원에 주문하실 수 있어요.

16기가짜리는 준월드 공식사이트에서 할인해서 160,200원에 판매하지만 쿠팡에서는 159,000원에 판매합니다.



글로만 후기 적으면 뭐하겠습니까!!ㅎㅎ 제가 직접 RD-6100 바디캠으로 찍은 동영상 보여드릴게요ㅎㅎ

얼마전 제트보트 타면서 찍은 영상입니다.



어떤가요? 화질 선명하게 나오고 소리도 선명하게 잘 들리지 않나요? 그리고 시간워터마크도 보이시죠?ㅎㅎ



RD-6100은 평소 자전거나 등산 등 운동을 즐기시는 분, 여행 등에서 행복한 시간을 저장하고 싶으신 분, 저처럼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영상 증거수집을 원하시는 분, 항상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는 경찰관분들, 소방관분들 등 많은 분들이 간편히 사용할 수 있는 바디캠이에요. 증거수집 원하시는 분들은 20만원도 안되는 돈으로 변호사를 선임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ㅋㅋ (맞는 표현인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이 바디캠 사고나서 업무적으로 어떤 악성고객을 만나든 걱정이 안돼요~ 이전에 알리에서 클립형 바디캠 3만원짜리 샀다가 낭패를 봤지만ㅠㅠ 이번에 큰맘먹고 165000원 들여서 괜찮은 바디캠 하나 사길 잘한 것 같아요. 여러분도 필요하시면 이왕 사는거 제대로 된 제품 구매하시길 추천해요^^


안녕~~~


혹시 쿠팡에서 품절되었다고 뜬다면 여기를 클릭해서 참고하세요~ 5% 할인가격으로 구매하기!!


*이 포스팅에 광고가 포함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