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반려식물 스투키 키우는 법 물주는 법 관리방법 숙면효과 전자파차단효과 무름병

by 온천속곰돌이 2021. 1. 4.

안녕하세요

원래 식물이랑은 1도 상관관계가 없는 나인데, 축하받을 일이 있어 축하선물로 스투키 화분을 선물받게 되었습니다. 받고 보니까 이쁘더라구요. 단순하게 생겼구요. 사무실에 두고 있다가 키우기도 쉽다고 해서 집에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스투키가 아무리 키우기 쉬운 식물이라도 아~~예 모르니까 공부를 할 필요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나름대로 스투키 키우는 법에 대해 공부한 내용들을 블로그에 포스팅하기로 했습니다.





열대식물 스투키


스투키는 아프리카 원산지인 열대식물로 건조한 곳을 좋아하며 15~40도의 환경에서 자란다고 합니다. 하지만 집에서 40도의 온도에서 사람이 살 수는 없기에 실내온다 18~27도 정도만 되어도 잘 자란다고 하네요ㅎㅎ 고온건조한 환경을 좋아하며 습한 환경을 싫어합니다. 


습한걸 싫어하니까 물도 조금만 줘야겠죠?





스투키 물주기


스투키 물주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겨울에는 1~2달에 1번 정도, 여름에는 1달에 1번 정도 흙이 젖을 정도로만 소량으로 물을 주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몇 일 전에 엄청난 실수를 했어요ㅠㅠ 어릴 적 다른 화분에 물주면서 물 배출구로 물이 나올때까지 물을 줬던 기억이 있어서 스투키도 그렇게 주면 된다 생각하고 주방싱크대에서 수돗물 틀어서 콸콸 줘버렸어요ㅠㅠ 물 주기전에 최소한의 공부는 했어야 하는건데 ㅡㅡ^


스투키 물 조금만 줘야하는 이유는, 스투키는 뿌리는 짧고 대(몸통)가 긴 식물입니다. 그래서 대의 많은 부분이 흙에 들어가 있는데요. 흙이 계속 축축하게 있으면 스투키 대가 습하게 되고 무름병에 걸리게 됩니다. 





스투키 보관장소


물을 주고 햇살에 건조를 시켜줍니다~~~


스투키는 햇살이 잘 들고 통풍 환기가 잘 되는 곳에 두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직사광선은 피하는게 좋아요.


그리고 스투키가 키우기 쉬운 식물인 이유 중 하나가 햇살이 잘 드는 곳에 두면 좋지만 꼭 창문앞에서 키우지 않아도 되요. 음지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집 안에 원하는 곳에 두어도 되요ㅎㅎ 하지만 스투키를 통통하게 키우고 싶다면 최대한 햇살이 드는 쪽에 둬야 한다는 사실!!


겨울에는 추우니까 반드시 방 안에 둬야해요. 베란다에 두면 열대식물인 스투키는 얼어서 저세상갑니다ㅠㅠ



진물이 나와서 굳어있는 모습



스투키 과습 ㅜㅜ


집에 데려온 지 1주일도 채 되지않아 과습 증상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ㅜㅜ 스투키 대에서 진물이 나기 시작했네요.


아마 몇 일 전에 싱크대에서 물 콸콸 준게 이유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 미안하다 투키야





스투키는 원래 선명하고 약간 진한 녹색빛깔을 띄며 딱딱합니다.


스투키가 과습하게 되면 대의 색이 변하며 진물 또한 새어 나옵니다. 직접 만져보면 딱딱하지 않고 물렁물렁하며 조금만 세게 누르면 손에 진물이 묻어납니다. 사진에 손가락이랑 대에 진물 묻어있는거 보이시나요?


무름병이 아닌가 의심이 되어 급하게 무름병 대처법에 대해 검색을 해보니 무름병 증상으로 밑에서 부터 누렇게 올라온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의 스투키는 누렇게 올라오지는 않았네요ㅎㅎ)

무름병 온 스투키 대는 최대한 빨리 뽑아야 다른 멀쩡한 스투키에 전염이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구요. 더 공부하고 빨리 대처를 해야할 것 같아요.


하지만 다행히도 스투키를 직사광선이 아닌 포근한 햇빛이 들고 환기가 되는 곳에 두니 스투키가 덜 물렁해지고 손가락으로 약하게 눌렀을 때 진물이 안나오거나 덜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몇 일 지켜보고 정상적으로 돌아온다면 무름병이 아닐 것이고 물 줄 때만 좀 조심하면 될 것 같습니다. 





스투키 효능


스투키는 나사(NASA)에서 선정한 공기정화식물 입니다.


공기정화식물로써 여러가지 효능이 있는데요. 


스투키는 음이온을 방출하며 전자파차단을 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는 모니터랑 본체 사이에 두지요~~


밤에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합니다. 그래서 침실에 스투키를 둔다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불면증이 있는 저한테 반가운 소식이군요ㅎㅎ)


편두통, 피로 해결에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과 아토피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침실에 작은 스투키 화분 몇 개 둬야겠어요ㅋㅋ)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해주며 이 외에 아세톤, 크실렌, 톨루엔 같은 실내 화학물질 또한 없애주기에 새집이사 혹은 개업 선물로 추천합니다.





잘 지내보자 투키야^^


꽃에 전혀 흥미가 없던 나에게 스투키라는 친구가 갑자기 찾아왔습니다. 어디 갖다줄까? 버릴까? 생각도 했지만 이상하게 관심이 가네요;;;; 마음을 안정시키는 새로운 취미가 생겼습니다.


이 친구를 잘 돌봐서, 그리고 여유가 된다면 다른 스투키 친구들도 데려와서 잘 돌봐주고 나도 좋은 공기 마시고 건강해지길 바랍니다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