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cholice [심리] 가스라이팅

연애초기 모르면 위험한 남자친구 여자친구의 가스라이팅 신호 14가지

by 온천속곰돌이 2022. 5. 4.


안녕하세요!! 오늘도 날씨 좋은 쾌활한 하루입니다ㅎㅎ

현재 여러분은 연애중이신가요? 아니면 연인에게 상처를 받고 헤어진 상태인가요? 이성에 관심이 생기게 될 사춘기 아들 딸이 있나요? 가족이 밖에서 이상한 사람을 만날까 봐 걱정되시나요? 어떤 입장에 있든 상관없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면 여러분들이 나쁜 남자 나쁜 여자와 연애를 하면서 정서적 학대를 당할 가능성이 확실히 줄어들 거예요. 그럼 먼저 정서적 학대의 대표적인 유형인 가스라이팅에 대해 먼저 알아볼까요?

가스라이팅이란??

여러분,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 들어보셨죠? 최근 몇년사이에 우리나에게 급속도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애매모호하게는 뜻을 알고 있습니다. 상대방이 조금 이상하게 나온다 싶으면, "야! 가스라이팅 하지 마!"라고 하죠ㅋㅋ 저도 그랬습니다^^ 그런데 제가 좀 알아보니까 가스라이팅의 정확한 뜻이 있더라구요.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의 심리 또는 상황을 조종하여 상대방을 혼란에 빠뜨리고 스스로를 미쳤다고 의심하게 만드는 행위입니다. 이때 가스라이터는 혼란에 빠진 상대방을 교묘한 말과 행동으로 조종하여 자기 입맛에 맞게 상대방을 통제를 하죠.

사람을 때려서 통제를 하면 그건 "물리적인" 폭행입니다. 죄형법정주의에 따라 우리나라 형법에 "폭행죄"가 있기에 처벌을 받게 되죠. 그러나 가스라이팅은 "정신적인" 폭행입니다. (요즘 우스갯소리로 팩폭이라는 말을 자주 하죠ㅎㅎ) 이는 법으로 뭐.... 어떻게 처벌하기도 어려운 정서적 학대라고 볼 수 있어요. 문제는 우리 일상 속에 이러한 학대가 만연하다는 것이죠ㅠㅠ

love
이쁜 사랑하세요~~

우리 일상 속의 가스라이팅

혹시 누군가와 있으면 항상 불안하고, 내가 죄인이 되는 듯한 상황을 겪은 적이 있으신가요? 여러분과 저를 포함해서 어린아이까지 대인관계를 맺는 모든 이들이 경험한 적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학창 시절 교우관계, 사제관계, 직장 상사 부하직원 동료관계, 가족관계, 연인관계 등 모든 관계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라이 질량 보존의 법칙"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딜 가나 남들을 괴롭히는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없다면 당신을 의심.......ㅎㅎㅎㅎㅎㅎ 농담입니다^^) 여러분은 항상 가스라이팅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정서적 학대에 처했을 때 대응할 줄 알아야해요. 오늘은 여러분이 가장 친밀한 관계를 갖는 연인과의 관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가스라이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ㅎㅎ

연인 간의 흔한 가스라이팅 패턴

우리는 우리 또는 주변인들이 학대를 당하고 있는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알게 되었다고 하더라도 이미 오랜 시간 지속되어 심리적으로 위축되어있고 이겨내기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죠ㅠㅠ

지금부터는 여러분들이 화가 좀 나실 수 있습니다. '아.... 내가 겪는 일들이 가스라이팅이었던거야??? 내가 가스라이팅을 당했다고??'라는 생각과 함께 스스로가 한심해 보일 수 있어요.


그렇지만 이는 여러분 잘못이 아니에요!! 여러분이 어리석어서 당하는 게 아니에요. 원래 가스라이팅이 너무나도 교묘해서 자존감이 강한 사람도 순식간에 당할 수 있다고 해요ㅠㅠ

그러니 너무 자책하지 마시고 오늘 나쁜 연인에게서 나타나는 가스라이팅 신호들을 확실하게 알아둡시다!!^^


1. 연애기간이 짧은 것에 비해 과할 정도로 잘해주어 마치 "백마 탄 왕자 또는 하늘에서 내려온 천사"를 만난 듯한 느낌이 든다.

2. 과한 친절함 때문에 부담스럽거나 불편할 때가 가끔 있지만, 상대가 상처를 받을까 봐 말을 못 한 적이 종종 있다.

3. 당신은 이 연인을 만나고부터 개인적인 시간(휴식, 취미 등)을 갖기가 너무나 어렵다.

4. 당신이 주변 사람들(친구, 가족, 지인 등)과 시간을 보내면 동성일지라도 질투를 한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여기까지는 상대방(여러분의 연인)이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라면, 대화를 통해 고쳐나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아래 5번부터는 좀..... 신중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계속 보시죠^^

5. 그 주변 사람들을 은근히 안 좋게 얘기하거나 비난할 때가 종종 있다.

6. "나는 너에게 잘하고 집중하려고 노력하는데 너는 왜 다른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라는 식으로 말한다.

7. 당신과 둘이서만 있을 때와 여러 사람들과 있을때 행동과 태도에서 미묘하게 차이가 나는 게 느껴진다.

8. 당신이 어떤 성과를 이루어 기뻐하면, 같이 기뻐하지 않고 별 것 아니라는 듯한 태도를 보여 당신의 기분에 재를 뿌린다.

9. 당신이 기분이나 의견을 얘기할 때마다 공감을 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온갖 이유를 들며 잘못된 생각이라고 한다. 그래서 당신 스스로 "틀린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10. 초반부터 성관계를 급하게 가지려고 한다. (당신이 성관계를 빨리 갖는 것에 거부감이 있다면, 연인관계이더라도 당연히 문제가 된다.)

여러분의 상황이 여기 까지라면 그나마 다행(?)이라고 봐요. 최악은 아닌 거죠ㅠㅠ 최악의 상황으로 가기 전에 정리하시길 바래요ㅎㅎ

11. 당신에게 화가 나면 말로 위협을 하거나, 물건을 던지거나 문을 쌔게 닫는 등 물리적으로 위협을 한다.

12. 당신을 때린다. 화가 풀리면 싹싹 빌면서 잘못했다고 한다.

13. 이후에 당신에게 정말 잘해주지만, 이런 일이 반복된다.

14. 당신이 이별을 고하면 본인은 죽어버리겠다고 협박을 한다.

11번부터는 최악으로 가는 길의 시작입니다ㅠㅠ 데이트 폭력을 당한다면 참지 말고 112 경찰에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도 괜찮아요. 당시에 찍어놓은 상처, 멍 사진 또는 녹음자료가 있다면 충분히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주먹
가스라이팅은 신체적 학대로 이어질 수 있다.

정서적 학대가 신체적 학대로 이어질 수 있다!

지금 여러분이 연인으로부터 폭력적인 학대를 당하지 않았다고 안심하고 계시나요? '내 남자 친구 여자 친구는 안 그럴 거야.'라고 생각하시나요? 슬프게도 그 어떤 가스라이팅도 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ㅠㅠ

당신이 남녀노소 불문하고 위 행동들을 연애 초기에 잘 분별해내기만 해도 연인으로부터 가스라이팅을 당해 힘든 시간을 보내지 않을 거예요. 학대 신호가 보인다면, 과감하게 헤어지세요!

상대를 집에 들이기보단 밖에서 만나고, 만나는 시간을 줄이고, 연락 또한 서서히 줄이세요. 그리고 가족 또는 친한 친구들에게 본인의 상황을 알리세요. 새로운 취미를 가지시고 자존감도 높여보세요ㅎㅎ


물론 이별을 한다는 게 쉽지는 않죠ㅠㅠ 큰 용기가 필요한 일이에요.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여러분 자신입니다! 이를 잊지 마시고 더 좋은 인연을 만나길 바라며 오늘 글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