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cholice [심리] 가스라이팅

그루밍 성범죄 - 당신의 심리를 조종하여 저지르는 가스라이팅 성범죄 (feat. 디지털 성범죄)

by 온천속곰돌이 2022. 5. 17.

그루밍 성범죄
그루밍 성범죄

 

안녕하세요^^

 

여러분, "그루밍성범죄"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예전에는 성범죄라 하면 우리가 뉴스에서 흔히 보는,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유형의 범죄였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정말 지능적이고 얍삽한 성범죄가 생겼는데요ㅠㅠ

저도 남자이고, 혹시나 남녀차별을 하냐는 비난을 받을까봐 걱정이 되긴 하지만,

그루밍 성범죄의 가해자는 보통 남자이고 피해자는 여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예시를 들며 설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최근에 알게 되어 친해진 남자가 있나요?

혹시 그 남자가 여러분과 나이 또는 능력에서 차이가 많이 나나요? 그분이 여러분의 얘기를 잘 들어주고 밥도 사주고 종종 작은 선물도 해주나요? 사실 이 정도는 어떤 이성관계에서도 흔히 일어나는 일이에요.

지금부터 하려는 얘기는 이전에 제가 올렸던 가스라이팅 신호 관련 글과 일맥상통하는 내용이에요. 아래 글을 읽고 이 글을 읽는다면 이해하기가 더 쉬울 거예요^^

연애초기 모르면 위험한 남자친구 여자친구의 가스라이팅 신호 14가지

 

연애초기 모르면 위험한 남자친구 여자친구의 가스라이팅 신호 14가지

안녕하세요!! 오늘도 날씨 좋은 쾌활한 하루입니다ㅎㅎ 현재 여러분은 연애중이신가요? 아니면 연인에게 상처를 받고 헤어진 상태인가요? 이성에 관심이 생기게 될 사춘기 아들 딸이 있나요? 가

bearinthespring.tistory.com

 

 


다시 돌아와서,
그 남자가 여러분에게 "우리의 관계는 주변 사람들한테는 굳이 말하지 말자."라고 말한 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내가 왜 그걸 비밀로 해야 하지?'라는 의심을 갖고, 이 글에 계속 집중해주세요!!

그 남자는 여느 초창기의 연인들처럼 여러분과 단 둘이 있는 시간을 많이 만들 거예요. 그런데 어느 순간 기분 좋을 수 있지만 민망할 수도 있는 말들을 할 거예요. 몸매가 이쁘다니 어쩌니 하면서 말이죠. 스킨십을 요구하기도 하죠. 더 나아가 카카오톡 같은 SNS에서 당신의 몸이 찍힌 사진을 요구할 수도 있어요.

이때 당연히 여러분은 거절을 할 수 있어요. 그런데 여러분에게 정말 다정하던 상대 남자는 서운하다고 하며 연락을 끊고 만나지 말자고 해요. 하지만 여러분은 이미 그 남자가 좋아진 상태일 수 있어요. 다시 혼자가 되기 싫고, 그를 놓치지 않기 위해 요구를 들어주겠죠ㅠㅠ

원치 않는 스킨십을 받아주고 신체가 찍힌 사진을 보내줍니다. 그 이후 그 남자는 다시 친절한 사람으로 돌아갈 거예요. 남자의 변덕을 보고 기분이 좀 찝찝~~ 하겠죠? 이런 일이 반복되면서 혼란함을 느끼지만, '내가 유별나게 예민한 건가?' 하며 스스로를 의심하고, 직감을 애써 외면하면서 점점 더 그 남자가 좋아지게 됩니다.

혹시 여러분이 이런 비슷한 일을 겪고 계시나요?? 언젠가 여러분도 모르게 상대방에게 휘둘리고 나중에는 버림받게 될 거예요. 그렇게 되기 전에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이패드
계속 읽어보세요~~

 

위의 예시는 그루밍 성범죄가 일어나는 흔한 패턴입니다.

그루밍 성범죄란 무엇일까요??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다정한 모습을 하며 접근하여 가까운 유대관계를 쌓고 "심리를 조종하여" 저지르는 성범죄를 말합니다. 접근하는 원리는 가스라이팅과 거의 유사하답니다.

피해자는 미성년자이거나, 성인이더라도 사회에서 고립되어 있거나, 인간관계에 대해 목말라 있는 상태인 경우가 흔하다고 볼 수 있죠.

이때 피해자는 정신적으로 취약한 상태에 있고 자존감이 매우 낮아요.

가스라이팅에 있어서는 피해자의 자존감이 높은 경우도 있지만, 그루밍 성범죄에서는 대부분의 피해자들이 자존감이 낮습니다.

가해자는 연인, 스승(교수, 교사 등), 종교지도자, 직장상사, 가족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보통 당신보다 높은 사회적 위치에 있거나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에요.

이들은 정서적으로 취약한 피해자에게 정말 다정한 모습을 보이죠. 관심을 가져주고 인정을 해줍니다.

혹시 위에 제가 링크 걸어둔 글 읽으셨나요??? 안 읽으셨더라도 상관없어요ㅎㅎ 제가 이해하기 쉽게 그루밍 성범죄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려드릴게요.

그루밍 성범죄의 진행 단계

 

그루밍 성범죄의 6단계 진행 패턴

그루밍 성범죄는 가스라이팅과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가스라이팅과 비교해가며 설명을 하려고 해요. 아마 이해가 더 잘 되실 거예요.

 

1. 가해자는 자존감이 낮은 사람을 목표로 한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그루밍 성범죄의 피해자는 가해자보다 자존감이 낮거나 정신적으로 약한 경우가 많아요.

가스라이터들이 주로 자존감 낮은 사람들을 가스라이티로 설정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2. 가해자는 피해자와 깊은 유대관계를 형성한다.
가스라이팅과 마찬가지로 그루밍도 처음에는 정말 친절합니다. 왜냐하면 가해자들이 처음부터 난폭한 모습을 보이면 누구든지 도망갈 수 있기 때문이죠.

고민을 들어주고 마음을 다 알아주는 것만 같을 거예요. 달달하고 좋은 말을 많이 해주기도 하죠.

이때 피해 여성은 진심으로 그 남자와 가까워지고 있다고 느낄 것입니다.

3. 가해자는 피해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가해자는 피해자의 고민을 해결해주고, 종종 밥도 사줍니다. 부담스럽지 않은 작은 선물도 해줄거에요.

피해 여성들은 어느새 그 사람에게 푹 빠지게 됩니다.

 



4. 가해자는 슬슬 피해자를 다른 사람들로부터 고립시킨다.
가해자는 피해자에게 한 없이 잘해주며 사랑스러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있죠!

주변에 친구나 가족들에게는 알리지 말고 우리의 관계는 비밀로 하자는 식으로 말을 하는 경우가 있어요. 주변인들이 아는 걸 꺼려해요.

일반인들은 "왜??"하고 의구심을 갖겠지만, 이미 애정을 느낀 "피해자"는 별다른 이의 없이 가해자를 따를 것입니다. '나를 위해주는 사람은 이 사람밖에 없구나.' 하고 말이죠.

5. 이제 조금씩 성적인 이벤트를 만든다.
가벼운 스킨십부터 시작됩니다. 물론 평범한 커플과 같이 스킨십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일 수도 있어요. 어찌 됐든 당신을 정말 사랑하고 특별하게 생각한다는 온갖 달달한 말로 당신을 유혹하고 설득합니다.

6. 가해자는 이러한 관계를 유지하고 통제한다.
누구든지 원치 않는다면 연인의 스킨십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거부를 하면 그루밍 성범죄 가해자는 관계를 그만두자고 할 것입니다.

여기서 관계를 그만두면 다행이지만, 피해자가 이미 사랑에 푹 빠져있다면 관계를 끊고 혼자가 되는 것이 정말 두려울 거예요.

상대 남자가 떠나지 못하도록 애원하고 붙잡겠죠ㅠㅠ 그러면 가해자는 "이번엔 내가 용서할게. 나 서운하게 그러지 마."라고 하며 온갖 불쌍한 척 피해자 코스프레를 할 수 있습니다. 져주는 척하면서 "용서하는 자가"되어 가해자의 뜻대로 관계를 이어가게 돼요.

보통 그루밍 성범죄는 위에서 말한 6단계로 진행이 된다고 해요. 그런데 더 심각한 문제는, 이게 디지털 성범죄로 일어날 가능성이 많다는 겁니다!!

디지털 성범죄로 이어지는 그루밍 성범죄

 

그루밍 성범죄는 디지털 성범죄로 이어질 수 있어요!!!!

최근 우리나라에서 핫이슈가 된 'n번방사건' 처럼 상대방의 신체가 찍한 사진이나 몰래카메라로 촬영한 성관계 영상으로 협박을 당할 수 있습니다. 피해자는 수치심에 더욱 위축이 되어 휘둘리고 벗어나지 못하게 됩니다ㅠㅠ

요즘 스마트폰과 인터넷 기술이 엄청 간편하게 발달되어있죠? 이에 따라 그루밍 성범죄는 디지털 성범죄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요. 위에서 말한 다섯 번째 단계에서 가해자는 카톡이나 sns에서 피해자에게 사진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얼굴 사진을 요구하겠죠? 피해자도 "얼굴 사진쯤이야~" 하면서 별 의심 없이 보내줍니다. 이게 익숙해지고, 더 가까워지면 얼굴이랑 전신 또는 특정 신체부위가 나오는 사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피해자들은 심리적으로 "그루밍"이 된 상태에서 신체 사진을 전송할겁니다. 반면에 피해자가 거부하면 가해자는 여섯 번째 단계에서처럼 관계를 빌미로 협박을 합니다. 이런 식으로 사진들을 얻어내죠.

이렇게 수집한 사진들을 이용하여 피해자들을 협박하고, n번방사건 같은 안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되는 겁니다. 그러나 피해자들은 수치심에 어디 하소연도 못하고 계속 당하기만 하죠.

 

 

N번방과 같은 디지털 성범죄는 과연 처벌이 가능할까요??

네, 당연히 가능하죠!! 제가 이전에 성폭력처벌법 개정법률에 대해서 쓴 글이 있습니다. 꼭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성폭력처벌법 개정 법률 - 몰래카메라 불법촬영유포, N번방사건, 박사방사건과 같은 범죄를 방지하기 위한 개정법률

 

성폭력처벌법 개정 법률 - 몰래카메라 불법촬영유포, N번방사건, 박사방사건과 같은 범죄를 방지

안녕하세요!! 여러가지 법률 지식들 게시판의 첫 글 입니다. 최근 우리나라 사회에서 "N번방사건"과 "방송국 화장실 몰카사건" 등과 같은 불법촬영물 성범죄가 자주 일어나는데요ㅠㅠ 이러한 몰

bearinthespring.tistory.com

 

 

이런 경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이 있습니다. 용기를 내세요!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에요! 가해자의 잘못입니다!

-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 https://d4u.stop.or.kr/

- 여성긴급전화 1366 (365일 24시간 상담가능. 국번 없이 1366)
- 청소년 사이버 상담센터 1388 (365일 24시간 상담가능. 국번없이 1388)

 

댓글